barbar

Today view

이전 제품다음 제품

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고객센터
  2. FAQ

FAQ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모음 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예단을 준비하는 범위와 규모는 ??
작성자 황금보자기 (ip:)
  • 작성일 2009-06-14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2137
평점 0점

예단의 준비는

결혼준비절차에 있어 양가 모두 크게 신경을 쓰게 되는 부분이 예단입니다. 그 유래는 신부댁에서 시댁으로 당시에는 귀한 물건이던 비단을 보낸데서 비롯된 것이며, 물건을 보내던 전통이 지금은 현대인의 구미에 맞춰 현금으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어느쪽이 옳고 그르다 할 수 없지만 사전에 시댁어른과 의논한다면 뜻하지 않게 결례를 범하는 일이 없을 것입니다. 시댁어른께 예단문제를 여쭙기에 부담을 느낀다면 남편될 사람의 형제자매 중에서 기혼인 사람에게 자문을 구하거나 당시 예단규모와 형식 등을 물어보는 방법도 가능하겠죠? 그렇지만 대부분의 시어머니는 예단의 절차에 대해 미리 생각해두고 계시기 때문에 직접 의논하는 방법이 가장 좋을 것 같아요.

예단의 범위와 규모는

전통적인 예단의 범위는 신랑의 직계사촌에서 팔촌까지이고 폐백을 받는 친척들의 범위와도 비슷하지만, 최근의 추세는 굳이 촌수를 따지지 않는 경향입니다. 시댁의 친가,외가 식구중에서 왕래와 친분이 많을수록 더 신경을 쓰기도 하는데, 이는 앞서도 말했듯이 시어머니 내지는 시댁 식구와 충분히 의논해 정하기 나름이지요. 예단은 결혼시 가장 큰 부담을 준다는 통계도 나와 있듯이 그 규모를 정하기 매우 애매하답니다. 양가의 경제 사정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형편 내에서 어떻게 예를 갖출지는 상당히 신경이 쓰이는 부분이죠. 요즘은 시댁쪽에서 신부쪽의 부담도 덜어주고 간소화하고자 하는 의미에서 금액 내지는 품목을 최소화하는 추세입니다. 예단의 성격상 생활에 필요하지 않은 것을 배제하고 있는데, 그렇다고 신부쪽에서 무턱대고 이것저것 생략해버리는 일을 자칫 시댁어른을 무시하는 인상을 줄수도 있으므로 의향을 물어 보내는 것이 현명한 처사랍니다.


◎현물 예단
  
㉮종류: 은수저, 병풍, 돗자리, 마고자 단추,반상기,이불,보료,한복,양장,노리개,모피류 등등
  
㉯범위: 신랑의 직계 사촌에서 팔촌까지. 촌수에 가깝지 않더라도 가까움의 정도에 따라 예단을 전한다.
  
㉰시부모 예단 :
   ① 이불세트, 의류 한벌,칠첩 반상기, 은수저 세트가 기본
② 최근에는 이불 세트와 의류 한 벌로 간소화되는 추세임.
③ 이불 세트는 요와 이불 한 벌과 방석 두 개,베개 두 개가 한 세트
④ 의류는 한복, 양복 중 택일하여 원하는 취향과 스타일을 고려하여 구입.
⑤ 한복 금 단추나 귀금속 류, 모피 코트, 보료 등의 특별한 예단을 하기도 한다. 
  
㉱직계 가족 예단 :
   ① 의류 한 벌 값을 기준으로 하여 양복지나 양장 지를 보냄.
② 구두, 양복 티켓 등을 선물하는 방법도 있음.
③ 여자에게는 화장품세트나 머플러, 액세서리 등도 좋다.
  
㉲가까운 친척 예단: 차렵 이불이나 누비이불, 구두 티켓 등이 가장 보편적인 예단 품목
  
◎현금 예단
  
㉮금액: 보통 3백만 원에서 5백만원 대가 가장 많다. 5백만원 정도가 예단으로 가면 보통 2-3백만 원 정도가 신부 쪽에 예단 조로 오는데 이는 각 집안 풍속에 따라 다르므로, 기대하지 않고 드리는 것이 좋다. 
  
㉯시기: 식을 올리기 한달 전쯤 보낸다. 시댁에서 원하는 시기에 보내는 것이 가장 무난하다.
  
㉰방법 :
   ① 백지나 한지로 속지와 봉투를 만들고 속지 위에는 예단의 품목과 금액, 일시,배상이라 적은 후 세 번 접은 후 그 안에 현금을 넣고 봉투에 넣는다.
② 봉투 앞면에는 예단이라 쓰고 봉투 입구는 봉하지 않고 봉투 입구에 근봉이라 쓴다.
③ 이 봉투를 다시 녹홍 보자기에 싼다.(보자기가 없을 경우에는 녹색이나 홍색의 한지를 이용한다.)
④ 신부가 예단을 들고 오면 상 위에 예탁 보를 깔고 예탁보 위에 받쳐서 받는다.
⑤ 예단을 받은 시댁은 신부 측에 전화해서 잘 받았다고 인사를 하는 것이 예의다.
  
 * 현금 예단 싸는 구체적 방법 *
  
1. 투명한 한지를 세 번 접을 만큼만 남기고 자른다.
2. 미리 준비한 정사각형 모양의 비단봉투 한가운데 돈을 올려 놓는다.
3.돈을 올려놓고 반을 접는다.
4.반 접은 나머지 여분을 안으로 밀어서 다시 꺼낸다.
5. 접은 모서리 부분을 다시 안쪽으로 접어 넣는다.
6. 그런다음 다시 그림과 같이 끈쪽으로 접는다.
7. 돈 크기로 접은 다음 끈을 안으로 밀어서 다시 꺼낸다.
8. 완성된 비단 봉투.
  
㉱범위 :
   ① 요즘은 시부모와 신랑의 형제, 삼촌 정도까지 준비하는 경우가 많고, 시부모와 신랑 의형제까지만 챙기는 경우도 있다.
② 신랑과 의논해 신랑 집안과 친밀한 촌수들 위주로 챙기는 것도 한 방법이다.
  
◎ 현금 & 현물 예단

  
현금 예단과 현물 예단을 절충할 때에는 예상 금액 중 어느 정도를 현금으로 할 것인가를 기준으로 삼고 나머지는 가족과 친지들에게 필요한 품목들을 직접 구분해 보내는 것이 바람직하다.

첨부파일 보자기 114.jpg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화살표TOP